디즈니 <정글북> 개요 및 정글 스토리
디즈니의 걸작 애니메이션 <정글북>은 길들여지지 않은 정글의 중심부에서 늑대들에 의해 길러진 인간의 아이 기운찬 "모글리"로 시작합니다. 영화는 "모글리"가 자신의 정체성을 고심하고 야생의 도전을 헤쳐나가면서 성장하는 스토리로 전개됩니다. 1967년에 개봉된 이 주옥같은 작품은 인도 뭄바이에서 출생한 영국 소설가 "러디어드 키플링"의 소설 "정글북"을 원작으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배경은 인도의 어느 정글, 흑표범 "바기라"는 어디선가 들려오는 울음소리를 듣고 가보니 혼자 남겨진 인간의 아기를 발견합니다. 잠시 지켜본 후 아기를 지켜줄 누군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바기라"는 얼마 전 새끼를 낳은 늑대부부를 떠올리고 아기를 데려옵니다. 어미 늑대 "락샤"와 아빠 늑대 "라마"는 아기를 마음에 들어 했고 "모글리"는 늑대 가족과 함께 살며 소년으로 성장합니다. "모글리"가 10살이 되던 해 인간의 총과 불을 무서워하는 정글의 무법자 호랑이 "쉬어 칸"이 정글로 돌아와서 나중에 자라서 사냥꾼이 될 수 있는 인간 아이 "모글리"를 없애려고 합니다. 늑대들의 대장 "아켈라"는 회의를 열고 "모글리"를 인간 마을로 돌려보내기로 결정합니다. 마을로 가는 도중에 비단뱀 "카아"를 만나 위험에 처하기도 하고 코끼리 "하티"와 곰 "발루"를 만나 친구가 됩니다. 원숭이에게 붙잡혔다가 간신히 탈출한 "모글리"는 정글은 위험하니 한시 빨리 인간의 마을로 돌아가야 한다는 "바기라"와 "발루"의 말에 실망하여 도망을 칩니다.
주요 등장 캐릭터 : 카리스마 넘치는 정글 시민들
<정글북>은 인도 정글의 울창한 나뭇잎과 그 곳에 사는 동식물 그 자체로 생명과 위험으로 가득 찬 모험의 세계임을 보여줍니다. 모글리, 발루, 바기라, 쉬어 칸, 카아등 그리고 수많은 다른 캐릭터들이 모험과 우정, 그리고 야생의 부름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는 이야기 속에서 살아납니다. "모글리"는 아기 때 "바기라"에게 발견되어 정글의 늑대 가족과 함께 성장합니다. 인간을 싫어하는 "쉬어 칸"에 의해 정글을 떠나 인간 마을로 돌아가야 하지만 정글에서 살기를 원합니다. "쉬어 칸"에게 쫓기면서 많은 친구를 만나 우정을 나누지만 드디어 "모글리"는 "쉬어 칸"과 일대일로 만나서 겁먹지 않고 담대하게 맞서 싸우며 불붙은 나뭇가지로 "쉬어 칸"을 물리칩니다. "모글리"를 처음 발견한 "바기라"는 현명하고 보호적인 흑표범으로 늘 조심스러운 눈으로 "모글리"를 바라보며 위험에 처한 "모글리"를 구해내고 영리하고 진지한 충고를 해줍니다. 몸집이 거대한 곰 "발루"는 친절하고 재미있는 성격으로 "모글리"의 멘토이자 친구가 되어 "모글리"와 함께 "쉬어 칸"에 맞서 싸웁니다. 카리스마 있는 정글의 독재자 "쉬어 칸"은 교활하고 위협적이며 오만한 성격입니다. 사냥꾼에게 쫓긴 경험으로 인간들을 굉장히 싫어하며 총과 불을 무서워합니다. 끝까지 "모글리"를 없애려고 하다가 결국 "모글리"가 불붙은 나뭇가지로 공격하자 울부짖으면서 도망칩니다. 매혹적인 최면술사 "카아"는 거대한 비단뱀으로 두 번이나 "모글리"를 삼키려고 하였으나 매번 실패하고 "쉬어 칸"에게 제압당합니다.
<정글북>의 영원한 유산 : 우정, 소속감, 생명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황금기에 개봉한 이 영화는 <정글북>을 정의하는 시각적인 탁월함으로 세상에 생기를 불어넣습니다. 무성한 풍경, 유동적인 캐릭터 움직임, 그리고 얼굴을 표현하는 애니메이션은 "키플링"의 원작의 본질을 잘 묘사합니다. 나뭇잎을 통해 걸러지는 어둑어둑한 햇빛으로부터 강의 흐르는 물결에 이르기까지 정글의 세부적인 것에 대한 관심은 시청자들을 현실과 애니메이션 사이의 경계가 흐려지는 매혹적인 영역으로 이끕니다. 정글의 깊은 곳을 헤매면서, 우리는 이 영화의 가장 상징적인 특징들 중 하나인 정글의 리듬 같은 음악과 만납니다. "셔먼 형제"에 의해 작곡된 <정글북>의 사운드트랙 중 곰 "발루"의 근심 걱정 없는 "Bare Essentials"부터 비단뱀 "카아"의 최면에 걸린 듯한 "Trust in Me"까지, 음악은 등장인물 그 자체가 되어 이야기의 감정적인 비트를 강화해 줍니다. 우리는 <정글북>을 단순한 애니메이션의 특징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대단히 중요한 주제들을 만나게 됩니다. "모글리"와 "발루"의 유대는 전형화된 우정을 중심으로 함께 공유한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모글리"가 정체성을 찾아가는 여정은 정글에서의 자신의 위치와 소속감을 발견하게 합니다. 이 영화는 모든 생명체가 자연의 섬세한 균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정글 생태계 내의 생명의 순환을 세밀하게 묘사합니다. <정글북>에서 볼 수 있는 우정, 소속감, 생명에 대한 주제는 우리의 영원한 유산으로 남을 것입니다.